열두 사도 (눅 6:12-19)
정영락 목사
예수님의 사역의 성공과 승리의 비결은 바로 제자들입니다. 예수님이 선택한 12명의 사도들을 살펴보면서 이들을 통해 성공하게 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예수님의 기도를 배워야 합니다. 예수님은 열 두 사도를 선택하기 전에 밤이 새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열 두 사도를 세우는데 밤이 맞도록 기도하신 이유는 많은 고민과 갈등을 하셨다는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격 없는 제자들을 세우는 과정에서 하나님과 많은 대화가 필요했습니다. 자신은 아니라고 하지만 하나님은 세우라고 하시니 아마도 긴 기도의 시간을 가졌던 것입니다. 기도는 이와 같이 자신의 뜻과 자신의 계획을 내려 놓는 것입니다. 자신의 뜻을 설득하고 떼를 쓰는 것이 기도가 아닙니다. 자신의 뜻을 내려 놓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기도를 배울 때 우리는 인생에서 승리하고 성공하게 됩니다.
둘째, 뛰어남보다 하나됨을 배워야 합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훨씬 좋은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 훈련은 함께 하는 훈련입니다. 전혀 함께 할 수 없는 사람들이 함께 3년을 살아갑니다. 12명 사도들은 달라도 너무 달랐습니다. 베드로는 외향적이고 안드레는 내성적입니다. 야고보와 요한은 매우 감정적이지만 빌립과 바돌로매는 이성적입니다. 세리 마태는 정치적 컬러가 친로마로였지만 셀롯당 시몬은 반로마였습니다. 가롯 유다는 도시 출신입니다. 다른 제자들은 시골 출신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제자훈련이었습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을 3년동안 한곳에 모아 놓고 하나되게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기도를 보면 제자들이 하나되기를 위해서 기도하셨습니다. 뛰어남은 세상의 교육 방법이지만 주님의 교육 방법은 하나됨이었습니다. 공동체 멤버가 하나될 때 어떠한 상황에서도 승리하고 성공하게 됩니다.
셋째, 깨끗함입니다. 거룩함입니다. 제자들은 질그릇과 같이 연약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배이신 예수님을 마음에 모셨습니다. 그때 그들은 더 이상 연약한 질그릇이 아니라 보배를 가진 보물함이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예수님이 능력의 근원이고 제자들은 통로입니다. 도구입니다. 질그릇과 같이 연약한 제자들에게 가장 요구되는 한 가지는 바로 깨끗함입니다. 생수가 오염되지 않은 생수관이 되어야 합니다. 그때 주님이 함께 하시사 사용하시어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시게 됩니다. 제자들은 사자가 아니라 양이어야 합니다. 오직 목자를 의지하는 양이 될 때 세상을 이기게 됩니다
신고하기